본문 바로가기

해마쌤 해마나라 엑기스/◑ 해마군's job English

토익 보카 비법, 단어의 자리를 알자! 이것만 알아도 반은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토익보카 만점 선생님이 되고 싶은 해마군입니다 ^^;;
여러분들, 토익 보카는 단어를 외우는 것에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명사, 형용사, 부사, 각 단어의 자리와 역활을 아는것도 중요하답니다.

그 자리에 대해 잘 이해하는것이 문법 공부를 하는데도 중요하고,
단어의 쓰임, 자리에 대해서도 유의하면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한번, 시험에 꼭 출제되는 각 품사들의 자리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할까요? ^^




☞ 시험에 꼭 출제되는 명사 자리

1. 관사+형용사+명사+전명구

명사 단독으로 오는 것보다는 그 명사를 수식 또는 한정하는 어구를 주렁주렁 달고 등장하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이런 구조에 먼저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형용사 자리에는 his, her등의 소유격이나 -ing, -ed형태의 분사 등이 오기도 한다.
a sharp reduction in theft (도난 사건의 급속한 감소)
her neutrally (그녀의 중립성)
every applicant who was interviewed
(인터뷰한 모든 지원자들)


2. 출제빈도 1위 동사의 목적어 : 동사+명사

타동사의 목적어에 해당하는 명사가 동사 뒤에 위치하는 경우이며 가장 출제빈도가 높다. to부정사의 의미상 목적어로도 많이 등장한다.
Just bring your lunch, and have a rewarding discussion with colleagues.
(점심을 가져오셔서 동료들과 유익한 토론을 하세요.)


3. 주어 : (관사+형용사+)명사+전명구 또는 that절
The clients from Denver are staying at the Crawford Hotel.

4. 전치사+명사

문장 중에서 부사나 형용사 역할을 하는 전명구(전치사+명사)의
명사를 빈칸으로 하여 출제된다.

Under the new regulations, spending on office equipment will be reduced.

5. reduction, regulation, disappointment, structure, access

명사자리에 들어갈 것으로서 과거에 출제되었던 예들이다. 토익이 문제 뱅크에서 출제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다. 선택지에 이들이 보인다면 정답이 아닐지 우선적으로 확인해 보자.


☞ 시험에 꼭 출제되는 형용사 자리

1. 형용사의 바로 앞뒤에 잘 오는 것들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는 명사 가까이에 위치하기 마련이므로, 관사나 그 명사를 수식하는 다른 형용사들 사이에 위치하기도 하고 부사를 동반하기도 한다. 먼저 이런 구조를 익혀두자.
the opposing point of view. (앞에 관사)
many different colored patterns (다른 형용사 동반)
my most demanding supervisor (부사 동반)


2. 출제빈도 1위 뒤에 있는 명사 수식 : 형용사+명사

전형적인 형용사의 위치는 수식해주는 명사 앞이다. 가장 많이 출제되는 사항이다.
This website is here to provide the general public with specific information on health issues.


3. 출제빈도 2위 앞에 있는 명사 수식 : 명사+형용사

때로, 형용사는 명사 뒤에서 수식하기도 한다. 빈칸 위치가 명사 앞이든 뒤든, 명사를 수식하는 것이면 형용사 형태가 들어가야 한다.

Keep the minimum possible number of lights on if there are staff members remaining after office hours.
(근무외 시간에 남아서 일하고 있는 직원이 있더라도 불은 최소한도로만 켜두세요.)

Every step possible will be taken to ensure that our system meets the latest security.
(우리 시스템이 최근의 보안 규정을 확실히 준하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다.)
every라는 한정사가 명사 앞에 있을 때는 형용사가 뒤에서 수식을 하기도 한다. Every possible step 둘 다 맞는 말이다.


4. be, stay 등 (2문형 동사)+형용사 : 보어 역할

2문형 동사 뒤에는 보어 역할을 할 수 있는 품사인 형용사와 명사 둘 다 올 수 있다. <주어=명사 보어>, <주어의 성질, 상태=형용사 보어>의 관계가 성립한다. 토익에서는 형용사 보어 자리를 빈칸으로 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다.
All efforts will be made to write software that is completely reliable.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을 만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5. updated, certain, understanding, given, reliable

형용사 자리에 들어갈 것으로서 과거에 출제되는 예들이다. 선택지에 이들이 보인다면 정답이 아닐지 우선적으로 확인해 보자.

☞ 시험에 꼭 출제되는 부사 자리

1. 출제빈도 1위 동사 수식

원래 부사의 위치는 다른 품사들보다 비교적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시험에는 동사 바로 앞이나 뒤에 빈칸을 두기도 하지만, 동사의 목적어 뒤에 위치하여 그만큼 수식하는 동사와 거리가 멀 때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Axel, Inc. is now paying heavily for planning last year's budget so carelessly.
(액셀사는 작년 예산을 경솔하게 계획한 것에 대한 대가를 톡톡히 치르고 있다.)
You are required to report serious device-related injuries directly to the manufacturer.
(directly가 report수식)


2. 출제빈도 2위 과거분사, 형용사 수식
이때는 수식하는 과거분사나 형용사의 바로 앞이나 뒤에 빈칸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과거분사도 형용사에 속하기 때문에 부사의 수식을 받는다.
While work is in progress, you are absolutely forbidden from entering the site.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그 지역 출입이 완전히 금지된다.)

3. 부사, 주어+동사 : 문장 전체 수식

빈칸 뒤에 comma가 있고, 그 뒤로 주어, 동사가 있는
완전한 문장이 올 경우, 빈칸에는 부사가 들어가야 한다.
Unfortunately, the bank was closed by the time I got there.
(불행하게도 내가 도착했을 때는 은행이 문을 닫았다.)

4. heavily, cordially, favorably, securely, properly
부사 자리에 들어갈 것으로 과거에 출제되었던 예들이다. 토익이 문제 뱅크에서 출제된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선택지에 이들이 보인다면 정답이 아닐까 우선적으로 생각해보아야 한다.

5. 파트 VI에서는 부사의 자리에 형용사를 쓴 곳이 답인 문제가 대부분이다.

☞ 시험에 꼭 출제되는 동사 자리


1. 주어+동사
출제빈도가 가장 높다. he나 she가 앞에 있어서 동사 자리임을 쉽게 알 수 있는 문제도 있지만 흔히 동사로 알고 있는 어휘를 빈칸 앞뒤에 배치해서 수험생의 판단을 흐리게 한다. demand, supply등이 그 예인데, 둘 다 명사로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

He purchases supplies for his restaurant at a local supermarket.

2. 조동사+동사원형
Quick Buy will not refund food purchases under any circumstances.

3. 주어+[수식어]+동사

주어와 동사 사이에 주어를 수식하는 형용사류(분사, 관계대명사절, 전명구, to부정사)가 들어가서 동사를 찾기가 힘든 경우가 있다.
The information [∧you have requested] is unavailable at the current time.
(요청하신 정보는 현재 이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you have requested는 앞의 information을 수식하는 관계대명사절(∧에 that이 생략되어 있음)이다.


4. 부사절, +동사로 시작하는 명령문
앞에 부사절이 나오고 뒤에는 명령문인 문장에서, 명령문의 동사 자리를 묻는 경우가 많다.
When giving a speech, avoid looking down at your notes too often.

5. 관계절 안의 동사

주격관계대명사를 주어로 하는 동사 부분이 빈칸으로 출제되는 것과,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관계사절 내의 동사 부분을 빈칸으로 하는 유형이 등장한다.

Waurika's processing plant will be the first ∧ the company has built outside Canada.
(워리카 가공 공장은 그 회사가 캐나다 국외에 세우는 최초의 가공 공장이 될 것이다.)

∧에 목적어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