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마쌤 해마나라 엑기스/◑ 해마군's job English

TESAT로 경제를 마스터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해마군 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TESAT라고 들어보셨나요?
TESAT: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 경제 이해력 검증 시험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시험이 만들어진 배경에는 대학생들이 시장경제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개인의 선택이 민주적 질서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알도록 하자는 것이 이 시험의 목표라고 하네요.

시험을 보려면 우선 공부를 해야겠죠! 그런데 처음 시행하는 시험이니 도전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할것 같은데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TESAT를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학습지도,학원도 없다

대학생들의 반응은 예상했지만 다소는 실망스런 것이었다. 테샛은 단순 암기식 시험을 지양하기 때문에 학습지라고 할 만한 수험서가 없다. 시험 가이드북을 제작 중이지만 이것이 연습 문제집은 아니다. 또 테샛을 공부하기 위한 학원도 없다. 앞으로 생길 가능성도 없을 것이다.

테샛은 지식이 아닌 '이해력' 혹은 '지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따라서 토익이나 토플처럼 학원에 다니면서 반복 공부하는 것은 의미도 없고 또 성적을 올리지도 못할 것이다. 말 그대로 평소의 경제이해도를 측정하는 것이 테샛의 목표다. 그렇다고 공부를 안 해도 되는 시험은 결코 아니다. 열심히 공부해야만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분명한 '시험'이다. 그러면 어떤 공부를 하면 되나.

◆경제학원론은 필수

경제 현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경제학적 지식은 당연히 필요하다. 기회 비용에서부터 한계 개념,생산과 소비,탄력성 등 경제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절대 필요하다. 이런 기초 개념에는 비교우위와 외부 효과 등도 필수적으로 포함된다. 이런 문제를 풀려면 대학에서 적어도 경제학원론은 들어둬야 한다. 그러나 경제학적 문제 비중은 비경제학 전공자에게 전체 점수에서 결코 불리하지 않는 선에서 충분히 조정될 것이다.

◆경제 뉴스를 읽자

다음은 쏟아지는 경제 뉴스를 직접 공부하는 방법이다. 가장 중요한 방법은 한경이나 기타 경제신문을 열독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신문을 읽는데 그냥 눈이 있으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어불성설이다. 경제신문의 독법은 정치신문이나 스포츠지와는 다르다. 작은 기사가 중요하고,작은 도표 및 그림이 중요하며,수치와 논리가 중요하다.

하나의 지식이 축적되고 소화돼야 그 다음 단계의 기사가 눈에 들어온다. 지적 호기심과 그것을 유지할 인내심이 중요하고 바로 그 과정에서 지력이 형성된다. 이것이 '경제신문 읽는 법'이다.

◆분석력과 종합력

테샛은 경제 리터러시(Literacy)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단순히 'A는 B'라는 식의 고정형,문제 은행식 지식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해석과 응용능력을 요구한다. 단순 지식을 평가하는 문제도 물론 많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경제 이슈들에 대한 친숙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두꺼운 책을 들고 암기하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경제원론을 익힌 다음 나날의 경제신문을 캐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제 리터러시의 본질은 경제적 사건을 독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느냐로 판가름난다.


첫시험은 2008년 11월 2일에 시행된다고 하네요. 경제와 영어를 같이 배우고 싶으신 분들이 도전하시면 정말 좋을것 같아 알려드렸어요. 그럼 오늘 하루도 활기찬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