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마쌤 해마 집중분석

독도냐? 리앙쿠르암이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해마군입니다.
요즘 인터넷에 독도관련 문제가 뜨겁습니다.

일본에서 온갖 로비와 공작을 통해서 독도가 아닌 '리앙쿠르 암'이라는 이름으로 바꾸려고 한다고 합니다.

해외백과사전·유명 인터넷 사이트 ‘독도 표기’

독도문제를 둘러싸고 한일 양국의 대립각이 날카로운 가운데 독도에 대한 전세계의 인식도 심상치 않다.

특히 우리나라의 독도(Tok Island) 라는 지명대신 리앙쿠르 암(Liancourt Rocks)이라는 표기가 급속히 퍼져 나가가고 있다.

16일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에 따르면 2005년 10월19일 전세계 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리앙쿠르암’ 표기는 2만2천 개였지만 올해 7월 현재는 총 3만8천500개에 달하고 있다.


‘리앙쿠르암’은 일본이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희석시키려는 의도로 국제사회에 퍼뜨린 용어다.

즉 무인도였던 독도를 1849년 프랑스의 리앙쿠르호가 발견해 명칭을 붙였다는 것으로 그 이전의 독도에 대한 한국의 영유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의도가 숨어 있는 표기방식이라는 것이다.

이 표기는 현재 유명 백과사전뿐 아니라 야후, AOL등 유명 인터넷 사이트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16일에는 미국 의회도서관이 장서분류 관리 주제어를 독도에서 리앙쿠르암으로 바꾸려고 하다가 한인사회의 압력 등으로 긴급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무부, 미중앙정보국(CIA)는 이미 리앙쿠르암 이라는 표기를 정착시키고 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우리나라가 독도영유권만 외치는 동안 일본은 리앙쿠르암과 타케시마를 해외에 적극적으로 홍보했다”고 지적했다.


미치고 팔짝 뛸 노릇입니다.
우리나라 땅을 가지고 왜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고 신대륙을 발견한 것도 아닌데 최초 발견자 이름으로 바꾸려고 하지를 않나..

나라에 힘이 없다는 것이 바로 이런 것인가 봅니다.
여러분! 우리는 아는 것이 힘입니다.
열심히 영어공부해서 잘못된 정보는 여러분의 힘으로 고치는 것.

그것이 현 위치에서 본분을 다하며 나라사랑을 하는 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