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해마군입니다.

수능공부를 하시는 고3 여러분들~!! 무한 열공 하고 계신가요?
영어 문법이나 독해도 중요하지만, 진정한 고득점을 얻으려면
영어 듣기 점수가 높아야 한다는 사실, 아마 다들 알고 계실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영어 듣기 실력을 높이는 원칙에 대해 말씀드릴까 해요.

영어는 언어니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모두 다 중요하답니다.
이점을 잊고 영어를 학문으로서 받아들이는 분들이 있은데,
영어는 언어고, 써먹기 위해서 공부하는 것이랍니다.
자신의 가능성,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지요.

이 방법은 비단 수능듣기에만 적용 되는 것이 아니라
회화와 토익듣기등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방법이니까,
간과하지 말고 꼭 따라해 보도록 하세요.



듣기실력을 높여주는 4가지 원칙



하나! 반복은 무서운 힘을 지니고 있다

많이 듣는 것보다 듣기실력을 올려주는 방법은 없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아예 영어권 나라에 일정 기간 동안 연수하고 돌아오는 일이다. 그러나 이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가능한 많은 시간을 영어발음에 노출시켜야 한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좋으니 규칙적으로 영어를 듣는 시간을 마련해보자. 어느 날 한 덩어리로 들리던 영어문장들이 의미를 지닌 단어로 분절되어 포착되는 순간이 올 것이다. 길을 걷거나 차를 타고 움직이는 시간들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어폰 족이 돼도 좋다.



둘! 집중해서 듣자

집중하지 않은 채 듣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간혹 영어와 익숙해진답시고, 집에 들어가자마자 AFKN 방송부터 틀어놓는 학생들이 있다. 그러나 다른 일을 하면서 무턱대고 몇 시간 동안 CNN 방송을 틀어놓아도 듣기실력을 향상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짧은 시간이라도 좋으니 귀를 기울여 들어보자.



셋! 받아써 보자

듣기실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받아쓰기가 도움이 된다는 의견에는 대부분 동의한다. 내용을 문장 단위로 끊어가며 들어본 후 이를 받아 적는다. 한 번에 들리지 않는 문장은 2~3회 가량 반복해서 들어보자. 그래도 잘 들리지 않는다면 원문을 확인해보는 것이다. 원문 확인을 통해 주로 자신이 놓치는 발음과 표현 등을 알 수 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듣기실력이 점진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넷! 따라 말하기

테이프에서 나오는 영어문장을 소리 내서 따라해 보는 것도 좋다. 영어발음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자신의 입으로 영어문장을 말해봐야 한다. 테이프에서 들려오는 말의 속도와 비슷하게 빨리 말해보도록 하자. 원어민이 말하는 속도에도 익숙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자신의 발음도 교정할 수 있다. 자신의 발음이 정확해지면 외국인의 말도 정확하게 들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