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공부를 하면서 자신만의 스타일에 맞게 공부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이 정말 효율적인것인지, 가장 적합한 것인지 잘 모르고
무작정 해왔던 방식으로 추진해 나가는 경우가 많죠

그러다가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만나게 된다면~
그동안 자신이 고수한 공부방법에 대해 많은 회의를 느끼게 되죠
자신의 공부비법이 너무 비효율적이라고 느끼거나,
시간적 낭비를 생각하게 되니까요

오늘은 선생님이 어휘를 공부하는 방법을 4가지로 정리요약해 볼께요
자신에게 가장 맞는 어휘공부방법이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영어어휘학습의 여러가지 방법                         

a. 접두어와 어근을 활용한 어휘 학습법

접두어란 단어 앞부분에 붙어 의미를 더해주는 것으로
ex-, un-, dis-, con-, re-, pre-, pro- 등과 같이 많은 단어에
활용되는 중요 접두어는 단어 학습에 상당한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암기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접두어와 함께 어근도 활용을 하면 도움이 되는 것들이 많이 있죠
하지만 어근과 접두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암기하기 위해서는
한 어근에서 여러 활용단어가 파생되고 그 파생된 어휘들이
원래 어근의 의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야만 진정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근 port는 carry(나르다)를 뜻하는 어근으로
 거기에서 파생되는 단어들은 다음과 같아요.  

* 어근 port * carry(나르다)의 의미로 쓰인다
port 항구(←? 배로 짐을 실어 나르는 장소:
비행기에 대한 항구는 airport(air + port))
porter 짐꾼, 운반기(←물건을 나르는 사람),
export 수출하다, 수출(← ex(out) + port(carry): (나라) 밖으로 나르다)
import 수입하다, 수입(← im(~안에) + port(carry): (나라) 안으로 나르다)
portable 휴대용의, 휴대용 기구 (← port(carry) +
able(~할 수 있는): 운반할 수 있는)
transport 운송하다, 수송하다(← trans(across를 뜻하는 접두어)
 + port(carry): 가로질러 나르다 즉 국경선이나 지역을 가로질러서
물건을 나르다) 
 

위와 같이 한 어근을 암기하면 그에 파생된 여러 단어를 무리 없이
암기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도움이 된죠.
하지만 위와 같이 한 어근에서 여러 단어가 파생되고
그 어근의 본 뜻에서 벗어나지 않는 경우는 전체 어휘에서
15~25% 정도밖에 되지 않아요. 나머지들은 대부분 한 어근에서
1~2단어 정도 파생되거나 어근의 본래 뜻에서 벗어나 쓰이는
것들이고 또한 여러 단어가 파생되어도 같은 어근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많이 헷갈린다는 문제점 때문에 암기에
그리 효과를 주지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b. 독해를 통한 어휘 학습법

어휘를 독해 문장을 통해서 공부해야 제대로 그 쓰임을 알 수 있다고 하는 말도
 어느 정도 일리는 있지만 독해에서 자주 접하는
중학교 수준의 어휘나 고1 수준의 어휘를 제외하고서는
교과서 또는 문제집 한 권에서 한두 번 정도 나오는 단어는
문장을 통해 접할 기회가 그만큼 적고 접했다 해도 시간이 많이 흐르면 어떤 문장 속에서 봤는지는 당연히 잊어버리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어휘의 뜻이 여러 가지일 경우 문장을 통해 봤던 뜻만 익히게 되어 나머지 중요한 뜻들에 대해서는 놓치기 쉽죠.
또한 독해에 나오는 어휘를 사전을 찾고 정리하고 암기하는데
굉장한 시간이 허비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비효율적인 어휘 학습법이라 볼 수 있어요.
독해문장을 통해 어휘를 암기하기보다 충분한 어휘력을 갖춘 후에 독해를 통해
그 동안 암기했던 단어들의 쓰임을 익히고 그 어휘의 복습까지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공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uilty(유죄의, 죄를 범한)을 해마학습법을 통해
다음과 같이 암기할 수 있다.
“guilty: 길티 → 길 튀: 사람을 치고 길에서 튀는 죄를 범한 상황을 연상”
이와같이 암기하면 guilty란 단어가 어떤 범죄를 저지른 상황을 떠오르게 하여 문장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d. 깜지를 통한 어휘 학습법

종이에 까맣게 써가며 억지로 머리 속에 넣는 방식으로
단어를 쓰면서 글자에 대한 시각과 손에 대한 느낌을 이용하는 것이지만
계속 쓰면서 다른 잡념에 빠지기 쉽고 암기를 위한 연결고리가 없이 막무가내로
암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비효율적인 방법이라 볼 수 있다.


e. 해마학습법을 활용한 어휘 학습법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면서도 동시에 뜻과 관련된 연상과
그 느낌이 떠오르기 때문에 다른 방법보다 2~3배 빠르게 암기되고
암기지속력도 보통의 다른 방법보다 3~4배 이상 오래 간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접두어와 어근을 같이 접목할 경우
헷갈림을 방지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뜻과 관련된 연상을 통해 문장을 직접 접하지 않으면서
그 사용법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통 천재적인 암기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보면 그 비법은 대게 연상법입니다
어떤 단어와 단어 사이에 스토리를 만들어 연상을 시키는 것이죠
이런 연상법은 스토리와 단어가 연결되어 머릿속에 잘 기억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선생님의 관점에서는 단어학습법에는 해마학습법을 활용한
공부비법을 추천하는 것이구요
하지만 자신의 방법에 맞는 최고의 공부방법을 선택하고,
상황과 역량에 맞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해나가는 방법이 가장 좋은 것이겠죠?

그럼 자신만의 공부비법을 잘 터득해서
모두들 공부의 신이 될 수 있도록 하세요^^/



Posted by 해마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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