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마쌤 해마 집중분석

스피드메모리의 "해마학습법" 효과 제대로 누리기!!


해마학습법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한 방법 5가지를 들고온 해마군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말한 듯이 해마학습법을 제대로 누리기 위한 방법 5가지를 공개할까 합니다!!
그럼 준비 하시고 시작~!!

1. 강의를 반드시 활용해야 합니다.

해마학습법을 제대로 이해한 후 책으로 공부해도 보통의 방법보다는 2배 이상은 빠르고 오래 암기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정확한 발음을 발음기호를 통해 확인해야 하고 또한 책에 쓰여 있는 연상방법을 읽으면서 뜻과 관련된 연상과 느낌을 찾아서 골라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욱 오래 걸립니다. 반면에 강의를 활용하게 되면 선생님의 정확한 발음을 따라하기 때문에 발음을 신경 쓰지 않고 바로 따라하기만 하면 되고 또한 뜻과 관련된 중요 부분을 강조해서 이미지를 심어주기 때문에 책에 설명된 연상 방법을 읽을 필요도 없이 더욱 핵심적이고 효과적인 이미지와 느낌으로 뜻을 암기할 수 있습니다. 강의에서 선생님의 행동과 표정 등을 직접 생생하게 느끼고 따라하면 강력한 이미지와 느낌을 전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 동안의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책만을 이용할 때보다 강의를 활용하는 경우 3배 정도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었다는 사례를 수강후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2. 이미 확실하게 알고 있는 단어가 60~70% 이상의 경우는 책만 활용해도 됩니다.

공부하고자 하는 책 속의 어휘들 중에 이미 확실하게 알고 있는 어휘가 60~70% 이상일 경우는 강의를 굳이 활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확실하게 알고 있는 어휘를 제외한 어휘들만 표시를 해두고 책으로 학습하도록 하세요. 단, 이미 확실히 알고 있다는 기준은 그 단어를 보자마자 뜻이 바로 생각나고 다른 단어와 혼동되거나 그렇지 않은 단어를 말하는 것입니다.

3. 복습은 필수!

해마학습법은 영어 단어를 5배 이상 빠르고 오래 암기시켜주지만 한 번 보거나 듣는다고 해서 그 효과가 영원하지는 않습니다. 영어단어를 발음하면서 뜻과 관련된 연상을 하면서 동시에 느낌을 받으면서 암기하게 되면 1~2번의 복습만으로 그 뜻이 바로바로 떠오르는 경우도 있고 1~2번 복습으로 연상 이미지는 떠오르지만 그 뜻이 무엇이었는지 생각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한 단어들은 암기할 때 뜻과 관련된 이미지와 느낌이 약하게 습득되어 그 뜻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일정 기간 간격으로 복습을 3번 정도 반복하게 되면 바로바로 그 뜻이 떠오르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한 복습과정은 다른 방식으로 암기했을 때보다 복습효과나 복습에 걸리는 시간 등에 있어서 월등합니다.
그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단어를 발음하면서 연상과 함께 뜻이 떠오르는데 1초도 걸리지 않을 때 진정으로 어휘를 마스터한 것입니다. 그런 후에는 6개월 정도에 한 번 정도 전체적으로 복습을 하면 지속적으로 그 어휘를 잊지 않게 됩니다. 다른 방식으로 암기한 경우는 6개월이 지난 후면 아예 그 단어를 암기했었다는 자체까지도 잊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면에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해마학습법의 효과를 더욱 느끼게 될 것입니다.

4. 복습하는 방법

a. 먼저 강의 들을 때 발음을 열심히 따라하면서 동시에 뜻과 관련된 연상에 초점을 맞춰 같이 연상하고 선생님의 표정과 느낌과 행동까지 따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사람들 많은 곳에서 행동까지 따라하기는 쑥스럽겠지만 아주 조그만 동작으로라도 따라하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합니다.

b. 강의를 듣고 난 후 뜻을 가리고 각 단어를 발음하면서 떠오르는 연상과 감성(느낌)을 통해 그 뜻이 무엇이었는가를 맞춰보고 바로바로 생각나지 않는 단어들은 따로 빠르게 여러 번 반복해서 완벽하게 복습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복습할 때는 한 단어에 많은 시간을 쓰면서 한 번 보는 것보다는 한 단어 당 10초를 넘기지 않는 선에서 빠르게 보되 많이 반복해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c. 복습을 나중으로 미루지 말도록 하세요. 강의를 듣고 난 후 그 생생한 연상과 느낌이 살아 있을 때 복습을 하면 몇 분의 시간으로 될 것을 나중에 몰아서 복습을 하려고 한다면 이미 그 연상과 느낌이 희미해지기 때문에 몇 배의 노력을 더 들여야 합니다.

d. 일주일에 한 번은 일주일치 분량에 대한 총 복습을 하도록 하세요. 각 강마다 확실한 복습을 하면서 진도를 나간다 해도 (물론 다른 방식으로 암기했을 때보다는 훨씬 덜 잊어버리고, 잊어버렸다 해도 다시 복습으로 다시 암기하는데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시간이면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는 단어들이 생기게 됩니다. 그것들을 나중에 전체 학습이 끝나고 다시 복습하는 것보다는 역시 암기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간에 다시 확실하게 해주는 것이 훨씬 더 적은 시간이 들게 됩니다. 또한 같은 이치에 따라 1개월에 한 번은 1개월치 분량에 대한 총 복습을 하도록 하세요.

5. 복습프로그램 이용

복습프로그램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를 듣고 난 직후에는 위의 4번(복습하는 방법)-b 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책으로 복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습프로그램은 일주일치 복습이나 한 달 분량 복습할 때 잊어버린 어휘가 상대적으로 많을 경우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복습프로그램을 활용한 이후에는 반드시 4번에서 설명한 책으로 복습하는 방법에 따라 또 복습을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 어휘력이 매우 부족하여 철자를 보고 어느 정도 발음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강의를 듣는 경우는 발음까지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강의를 들은 직후 상대적으로 암기율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와 같은 경우는 강의를 들은 직후 복습프로그램을 1~2회 반드시 활용하여 발음뿐만 아니라 연상을 통한 뜻을 생각하는 연습을 한 후 책으로 복습을 또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