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마쌤 해마나라 엑기스

해마쌤의 영어 공부 강의노트! 영어 독해 테크닉을 배워봐요!


어제 살짝 알려드렸던 부분입니다.

영어 공부할 때, 독해를 조금 더 쉽게 잘 풀어나가려면 그 기술이 필요해요.

그래서 오늘 해마쌤은 독해 영어 공부할 때 필요한
기술 테크닉을 알려드릴까 하는데요~

오늘도 10가지를 준비해 봤습니다. 참고하세요!

영어 공부를... 쉽다고 생각하면 쉬운거고...
어렵다고 생각하면 끝없이 어려운 것 같아요.

영어공부 뿐 아니라 다른것도 생각하기 나름인 것 같죠?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일이 쉽게 해결될 수 있고,
복잡한 일이 될 수도 있다는 것!

그러니까 해마쌤이 하고 싶은 말은~

영어공부를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자는거죠!

공부방법을 찾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법을 찾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보세요!

남이하는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기 보다...

남들의 방법을 토대로 나만의 방법을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영어 공부 >> 독해 테크닉 배우기                                                                                                  

 

1. "There is no A like B"의 번역

직역하면 "B같은 A는 없다"가 되므로 "B가 가장 ...하다"라는 의미로 번역한다.

 

예)There is no place like home.
집만큼 좋은 곳은 없다./집이 제일 좋다.

 

2.  "When"은 언제나 "...할 때"로 번역해야 하는가?

When이 이끄는 절을 "...할 때"로 번역하면 어색한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 "...하면, ...하는데, ...함에도 불구하고" 등으로 번역해보자.

 

예)When you finish the letter, be sure, there are no mistakes. 편지를 썼으면 틀린 곳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아라.

 

3. "동시상황을 나타내는 전치사 with" 번역

전치사 with가 "with+명사ㆍ대명사+형용사(분사, 부사, 전치사구)의 형태로 동시 상황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with 이하가 동시동작을 나타내는지 혹은 앞 문장의 내용을 보충설명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적절하게 번역하도록 하자.

 

예)He stood there with a cigarette in his mouth.
 
그 사람은 담배를 피우며 그곳에 서있었다.

 

4. "what, where 절을 대신하는 형식 목적어 it" 번역

 

형식목적어 it는 부정사구, 동명사구, that뿐만 아니라 if, whether, who, what, when, how 등으로 시작하는 명사절을 대신한다.

이때 it는 형식주어와 마찬가지로 번역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I think it doubtful whether he is free now.
그 사람이 지금 한가한지 (어떤지) 모르겠다.

 

5. "집합명사 people" 을 번역할 때 유의하라.

집합명사 people에 관사 a가 붙거나, 복수형인 경우는 "국민, 민족"으로 번역해야 한다.

"사람"을 나타내는 people에는 a가 붙지 않으며 또한 항상 단수형으로 쓴다. 그러나 의미상 복수이므로 복수동사를 취한다.



6.  "강조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어구" 번역

다음 예문들을 보고 영문에 자주 등장하는 여러 가지 강조표현들을 익히고, 또 강조하는 부분을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지 생각하면서 번역해보자.

 

예)Do you know the fact at all? (at all, whatever(의문, 부정문 강조) 도대체 그 일을 알고 있니?

 

7. "S+V+C 문형의 동사로는 be 동사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번역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은 사실상 그 밖의 다른 동사가 쓰인 경우이다. 여기서 이 문형에 쓰이는 동사를 의미에 따라 분류해 보자.

 

feel, smell, taste, sound (주어는) ...라는 느낌(냄새, 맛 등)이 들다

become, fall, go, grow, turn (주어는) ...가 되다

seem, appear, look (주어는) ...처럼 보이다

keep, remain, continue (주어는) ...인 채 있다

prove, turn out (주어는) ...임을 알다

chance, happen (주어는) 우연히 ...하다

 

8. "S+V+O+OC(to부정사) 구문"

S+V+O+OC(부정사) 구문의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 사이에는 "주어+술어" 관계가 성립되므로 그 부분은 절(clause)처럼 번역하면 대체로 자연스럽다.

 

예)I want you to be happy. 행복하길 바래

 

9.  "직접 목적어로 절(clause)이 오는 경우"의 번역

S+V+IO+DO형 문장에서 직접 목적어로 명사절(that, how, why, where, when, what, who, which, if, whether가 이끄는 절) 오는 경우,

절 전체에다 직접 목적격 조사 "을, 를"을 붙이지 말고" ...(은)지, (는)지" 와 같은 연결사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문장을 연결해야 전체문장이 매끄럽다.

 

예)I asked him if he was telling the truth.
 나는 그 사람에게 진실을 말하는지 물었다.

 

10.  "과거시제에 쓰인 must"의 번역

must가 과거시제에 쓰여 뜻하지 않은 일에 대한 실망이나 비난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이때 "must"는 "하필이면, 난처하게도, 일이 안되려니까" 등으로 번역한다.

 

예)Just when I was busiest, he must come and spend three hours. 난처하게도 그 사람은 내가 제일 바쁠 때 와서 3시간이나 기다렸다.

 

 영어 공부 >> 독해 테크닉 배우기                                                                                                  

 

그럼 오늘도 해마쌤과 함께 즐거운 영어공부해요!^^

 

해마쌤 블로그 : http://blog.naver.com/kssedu